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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

랩터(RAPTOR) 프로그램 강의 02 - 처음 만들어보는 랩터 프로그램


랩터(RAPTOR) 프로그램 강의 02 - 처음 만들어보는 랩터 프로그램

랩터의 6가지 기호를 알아보고 시작합시다.

랩터(Raptor) 프로그램 전체 강의 자료

랩터(RAPTOR) 프로그램 강의 01 - 소개 및 설치와 사용법

랩터(RAPTOR) 프로그램 강의 02 - 처음 만들어보는 랩터 프로그램

랩터(RAPTOR) 프로그램 강의 03 - 변수 사용하여 프로그램하기

랩터(RAPTOR) 프로그램 강의 04 - 연산자 사용하기

랩터(RAPTOR) 프로그램 강의 05 - 제어문 반복문 사용하기

랩터(RAPTOR) 프로그램 강의 06 - 함수 만들고 호출하기

랩터(RAPTOR) 프로그램 강의 07 - 5개의 파란 동심원 그리기 문제

랩터(RAPTOR) 프로그램 강의 08 - 순서도를 C 언어 코드 프로그램으로 변환


랩터 프로그램 화면의 왼쪽에는 프로그램 작성에 사용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종류의 기호들이 있습니다. 우리가 앞에서 살펴본 순서도의 기호와 모양이 약간 다르긴 하지만 거의 동일하므로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강의참고

랩터(RAPTOR) 프로그램 강의 01 - 소개 및 설치와 사용법

랩터(RAPTOR) 프로그램 강의 02 - 처음 만들어보는 랩터 프로그램


이제부터 랩터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을 함께 연습해보도록 합니다. 먼저 메뉴에서 [File] -> [New]를 선택하여 새로 만들기를 합니다. 우리가 랩터로 처음 만들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 숫자 10과 20을 더한 값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먼저 이 문제의 해결 방법을 다음과 같이 최대한 간단하게 생각해보겠습니다.

네, 정말 간단합니다. 이것을 랩터 프로그램으로 작성해 볼까요? 먼저 시작과 끝은 이미 랩터 작업 창에 나와 있으니 (10+20)의 값을 출력하는 부분을 끼워 넣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왼쪽의 출력(Output) 기호를 마우스로 끌어다가 시작과 끝 사이의 흐름선 위에 놓습니다.

(10 + 20)의 값을 출력하도록 설정하기 위해서 방금 끌어 넣은 출력 기호를 더블 클릭합니다. 다음과 같이 나타난 설정 창에 “10 + 20” 이라는 공식을 입력하고 완료하기 위해 [Done]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입력한 수식은 출력 기호 안에 “PUT 10 + 20”과 같은 형태로 출력할 내용이 보여집니다. 또한 설정할 때 “End current line” 옵션의 체크를 해제하면 출력 내용을 보여주는 콘솔 창에서 내용 출력 후에 다음 줄로 넘어가지 않고 다음 출력이 같은 줄에 계속 찍히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툴 바의 실행(재생, ▶) 버튼을 클릭하여 작성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콘솔 창에 결과가 디스플레이 됩니다. 실행 할 때 실행 속도 조절 바를 중간 정도에 설정을 하면 현재 실행되는 순서도의 기호가 굵은 녹색으로 표시되면서 처리되는 과정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실행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은 랩터 프로그램의 큰 강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속도를 최대로 설정하여 실행하면 순식간에 전 과정의 실행이 완료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변수를 활용한 프로그램 방법을 배우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