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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

랩터(RAPTOR) 프로그램 강의 05 - 제어문 반복문 사용하기


랩터(RAPTOR) 프로그램 강의 05 - 제어문 반복문 사용하기

반복 LOOP를 사용하는 랩터 프로그램

우리는 바로 위에서 변수 a의 값을 입력 받아 0과 비교한 결과에 따라 내용을 출력하고 프로그램을 끝냈습니다. 이번에 우리가 살펴 볼 문제는 숫자 하나만 읽어 처리하고 끝나지 않고, 값이 0이 아니면 계속 반복하는 다음과 같은 문제입니다. 참고로, 이전 문제와 다른 부분을 밑줄을 그어 표시하였습니다.

랩터(Raptor) 프로그램 전체 강의 자료

랩터(RAPTOR) 프로그램 강의 01 - 소개 및 설치와 사용법

랩터(RAPTOR) 프로그램 강의 02 - 처음 만들어보는 랩터 프로그램

랩터(RAPTOR) 프로그램 강의 03 - 변수 사용하여 프로그램하기

랩터(RAPTOR) 프로그램 강의 04 - 연산자 사용하기

랩터(RAPTOR) 프로그램 강의 05 - 제어문 반복문 사용하기

랩터(RAPTOR) 프로그램 강의 06 - 함수 만들고 호출하기

랩터(RAPTOR) 프로그램 강의 07 - 5개의 파란 동심원 그리기 문제

랩터(RAPTOR) 프로그램 강의 08 - 순서도를 C 언어 코드 프로그램으로 변환



문제: 숫자를 하나 받아들여 a에 대입하고, a의 값이 0 이면 “a = 0” 이라고 출력하고 끝내고, a의 값이 0 미만이면 a의 값을 출력한 뒤에 “ < 0” 이라고 출력하고 다시 처음으로 되돌아 가고, a의 값이 0 이상이면 a의 값을 출력한 뒤에 “ > 0” 이라고 출력하고 다시 처음으로 되돌아 가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이 문제는 이전 문제에서 a의 값이 0이 아닌 경우, 즉 0보다 크거나 0보다 작은 경우에 내용을 출력하고 프로그램을 끝내지 않고 다시 처음으로 되돌아 가는 부분만 다음과 같이 바꾸어주면 됩니다. 여기서 빨간 네모 안의 작업 처리 과정이 반복되는 Loop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한편 랩터에서는 "반복 Loop" 기호를 사용하여 반복 Loop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랩터로 이 문제를 풀어볼까요? 먼저 다음과 같이 반복 기호를 끌어넣은 다음 반복을 끝내는 조건, 즉 a가 0인가를 비교하도록 설정합니다.

 

이렇게 반복 Loop를 끝낼 조건을 설정하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즉, 반복 처리될 부분의 구조가 만들어진 셈이죠.

끝으로, a의 값을 받아들이는 부분을 입력(Input) 기호를 추가하여 설정하고, 나머지 부분도 이전의 문제를 풀 때와 같은 방법으로 계속 추가하여 다음과 같은 최종 랩터 프로그램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